그것은 인구 1500만명의 이스탄불
큼지막한 농촌 구들이 면적을 뻥튀기 시켜서 (80%)
인구밀도를 정직하게 계산하면 3000명/km^2 이지만
인구밀도 15000명 이상인 구들의 인구가 700만, 10000명 이상인 경우는 900만명인 걸 볼 수 있다.
1992년에 개통한 T1은
베식타쉬, 갈라타, 파티흐 역사지구, 주거단지 제딘브누를 가로지르는 19.3km짜리 노선으로.
일일 이용객 32만명, 첨두시 배차 2분을 달성하여
신분당선, 대구 1호선에 맞먹는 미친 혼잡도를 보여준다.
이스탄불 더비 매치데이에 타면 좆될듯…
T1 (푸른색)의 성공에 맛들린 이스탄불 메트로는
T4 (2007년. 15.3km), T5 (2021년. 10.1km), T6 (2024년. 8.39km) 등 후속 트램 라인을 연속하여 개통한다.
T2, T3는 관광용 트램이라
이스탄불메트로 소속은 T4부터 이름이 붙었다 한다.